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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정보

노동청 신고 방법 확실히 알아보기

오늘은 노동청 신고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학생 분들은 아르바이트를 하기전에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직장인 분들도 꼭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최근들어 근로자들이 노동청 신고 방법을 아무것도 모를거라고 생각하며 이를 악용해 부려먹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꼭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이제는 시대가 발전하여 직접 노동청에 방문하지 않아도 집에서 쉽게 인터넷으로 신고가 가능하기때문에 꼭 참고하시기바랍니다.


노동청 신고 방법을 알아보기위해 "고용 노동부"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포털 검색창에 고용 노동부를 검색하시고 접속하시면 되겠습니다.




고용 노동부 홈페이지 메인화면을 보시면 상단에 여러 메뉴들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민원 마당 -> 민원 신청으로 들어가주시기 바랍니다.



민원 신청에서는 위의 화면과 같이 일자리지원,고용보험,직업능력,고용평등 등의 여러 민원을 분류하고있습니다.

이중에서 저희는 가장 많이 일어나는 임금체불 민원 신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금체불 진정서 우측에 신청을 눌러주시기바랍니다.


민원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하셔야하는데요.

최초 민원 신청일 경우 비회원 민원신청이 가능하지만 그 이후부터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셔야지만 민원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하시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실건데요.



위에 성명과,주소 등 필수적으로 입력하셔야되는 사항이니 전부 입력해주셔야합니다.

이메일이나 핸드펀 번호를 통해 진행되는 상황을 확인할 수도있기때문에 정확히 입력해주셔야합니다.



그리고 이제 피진정인을 입력해야하는데요.

피진정인은 고용주 정보를 입력하시면됩니다.

회사명과 주소,성명 등 전부 필수 입력사항이니 상세히 입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진정내용을 입력해야합니다.

체불 임금 총액이 얼마나 되는지 입사일과 퇴사일,근로계약 방법 등 꼭 다 작성해주셔야 더 좋은 도움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알고있는 사항은 왠만하면 다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관할관서를 찾아 선택해주시고 도움이 될만한 자료들을 첨부하여 등록해주시면 정상적으로 노동청 신고가 접수됩니다.


오늘 알아본 노동청 신고 방법을 통해서 혹여나 억울하게 임금체불이나 노동착취 등을 당하셨다면 반드시 신고하시고 근로자의 권익을 보장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